#중국_칭다오_청양구 에는 한인촌이 있다.
한때는 중국에서 최다 한인이 지내는 곳이기도 했지만, 코로나 이후 급격한 감소를 하였고.
예전에 많던 한국 대기업들이 떠나면서 그 수가 줄기는 했지만, 청양(城阳) 한인촌에 찾아가면 그리운 한글이 무더기로 보이고, 한국식당, 한국마트등 정겨운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한국인만 많은 것이 아니고, 조선족 분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칭다오_청양 한인촌은 어디에 있나? 칭다오 여행시 가 볼만한 곳인가?
먼저 칭다오가 어디에 있고 얼마나 큰 도시인지 살펴보자
#칭다오면적 : 약 11,282km² (인구 : 약 1030만명, 2023년 기준)
#경기도 면적 : 약 10,184km² (인구 : 약 1350만명 , 2023년 기준)
칭다오가 경기도 전체 면적보다 약 10%가 더 크다.
인구는 경기도가 더 많은 것을 보면 우리나라 경기도 인구밀집도가 얼마나 높은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우리가 막연히 알고 있는 칭다오는 중국에 있는 도시 정도로만 알고 있는데
중국에서 도시 순위 15위 내외를 하는 엄청 큰 대도시이다.
아래 지도를 보자
한국에 휴가가서 지인들과 칭다오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면 지도의 보라색 정도를 칭다오라고 알고 있다.
물론 완전히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전체 행정구역이 아니라, 칭다오시 자체만 놓고 보면 보라색 구역이 작은 칭다오시 행정구역이라고 할 수도 있으니.
그 중에서 칭다오 청양은 행정구역상 #중국_산동성_칭다오시_청양구(中国_山东省_青岛市_城阳区) 이다.
칭다오 전체 행정구역의 중앙에 위치하여 교통상 주요 거점구역이고, 지금은 공항을 "칭다오 자오둥 국제공항" (青岛胶东国际机场, Qīngdǎo Jiāodōng Guójì Jīchǎng)으로 옮겨서 2021년에 개항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전의 칭다오 류팅 국제공항 (青岛流亭国际机场, Qīngdǎo Liútíng Guójì Jīchǎng) 은 [1982년 ~ 2021년8월12일] 청양구 바로 아래에 위치하였으며, 이로 인해 한인촌이 공항 가까운 청양구에 형성되었다고도 한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곳은 칭다오 동북쪽 아오산웨이(鳌山卫)라는 촌동네이고,
제대로 된 한식당이 없기 때문에 한번씩 한국 음식이 그립거나, 스크린 골프를 치러 청양으로 놀러 간다.
#칭다오_청양_스크린골프_가격
추천할 정도는 아니고, 혹시 칭다오에 머무는 중에 스크린 골프가 하고 싶으신 분을 위해서 주소 공유
가게 이름이 진짜로 '스크린골프' 이다.
티스토리는 외국 지도 삽입이 안되서. 복사해서 바이두 지도에서 검색요망.
思客林室内高尔夫中心 : 城阳街道-春城路 103号(聚客来 超市 3층)
평일오전 : RMB 35/ 평일 오후 RMB 70
주말오전 : RMB 45/ 평일 오후 RMB 70
기계는 비전 플러스. 한국 최신 기계 생각하면 안 됨.
최신 한국 버전처럼 OB, 해저드 구분 안 해주고, 퍼터할 때 안 알려준다. ㅎㅎ
사진으로 시설 구경한번 해 주고, 혹시 레슨 받고 싶으시면 이혜진 투어프로가 진행한다고 하니 상담받아 보시길.
나는 안 받아봐서 잘 모름. ^^
#칭다오_청양_한식당추천_농부가(农富家)
이제 원래 목적지인 한식당 농부가로 도착
가게상호 : 농부가 (农富家)
주소: 城阳区兴阳路水榭花都247-24号
추천이유 : 병어찜, 고등어찜 등 생선찜이 상당히 맛있고 (특히 무) 반찬류를 구매해서 올 수 있다.
참고로 병어찜은 메뉴에 없으니 직접 시키면 되고, 생선찜은 절대 후회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번 메뉴랑 가격 확인하고 칭다오에서 한식이 땡기면 한번 찾아가 보길 추천한다.
다른 음식은 잘 안 먹어봐서 모르겠음. ^^
이 근처에는 한식당이 엄청 많으니 다른 종류의 식사가 땡기면 근처에서 금방 찾을 수 있다.
오랜만에 한국음식 배부르게 먹고 반찬도 사서 오니 괜시리 기분 좋은 하루이다.